본문 바로가기

[TV] 대탈출 (DTCU) ㅣ 대탈출 마니아가 추천하는 레전드 에피소드 (시즌1~4)

by 컬쳐스무디 2021. 10. 6.
반응형

그렇게 싫던 일요일이 다가오는 게 좋았던 이유가 하나 있다. <대탈출> 본방 사수 때문이었다. 시즌1부터 재밌는 에피소드는 몇 번이고 봤던 열혈 팬. <대탈출4>를 방영한다는 소식에 들떴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지난주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내 일요일의 낙 ㅜㅜ). 모두가 이 미친 퀄리티의 예능을 봤으면 좋겠는 마음으로 대탈출 에피소드를 정리해보았다. 

 

이미지 출처 : tvN

 

* 추천하는 에피소드에는 ★ 표시를 해둠

 


 

대탈출 시즌1

 

사설도박장 

이미지 출처 : tvN

대탈출 대망의 첫 에피소드. 신동과 유병재를 제외하고는 방탈출에 익숙하지 않아서 전부다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리얼하게 보여준다. 첫 번째 방 안에서만 거의 2시간을 갇혀있음 ㅋㅋ 기야 하도 답답해서 힘으로 캐비닛을 부수기까지 하는데. 마치 방탈출 카페에서의 내 모습을 보는 듯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 (공포) 폐병원 ★

이미지 출처 : tvN

대탈출은 공포 맛집으로도 유명하다. 좀비 세계관의 문을 두드리는 회차가 바로 이 '폐병원' 에피소드다. 좀비가 나올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 하고 왔다가 기겁하는 멤버들. 특히 김동현은 이 에피소드를 기준으로 '김호들'이라는 별명이 생긴다. 좀비가 득실거리는 폐병원의 비밀을 풀고 탈출하는 레전드 에피소드다.

 


 

유전자은행 

이미지 출처 : tvN

이런 말 하기 그렇지만, 대탈출 통틀어서 가장 지루했던 에피소드였던 '유전자은행'. 과학적인 요소와 갖가지 퀴즈를 한데 뒤섞여 놓았다. 처음 세트만 봤을 때는 재밌을 것 같았는데 멤버별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장면이 무척 지루했다. 보면서 처음으로 스킵하면서 봤다...ㅎㅎ

 

 

 


 

★ (공포) 악령감옥 ★

이미지 출처 : tvN

이건 정말 귀신에 약하다면 비추 ㅜㅜ. 웬만하면 예능에서 귀신을 다루면 그렇게 무섭진 않은데 리얼로 밤에 혼자 보기 무섭다. 어떤 집 안에 멤버들이 갇혔는데, 그 안에서 대학생 4명이 실종된 사실을 알게 되며, 관련된 비밀을 파헤치는 스토리다. 당시 폭우가 쏟아져 내리면서 분위기도 음산. 개인적으로 보다가 무서워서 몇 번이나 일시중지했다. 무서운 거 좋아하면 강추 강추. 완성도도 굉장하다. 

 


 

벙커

이미지 출처 : tvN

부산의 어느 벙커 안에 갇힌 멤버들. 그 안에 기억상실증에 걸린 장독대(장동민)와 함께 벙커를 탈출해야 한다. 벙커 안에서 해결해야 하는 미션이 다양했는데, 좀 산만한 느낌이 들어서 아쉬운 감이 없지 않아 있었다. 

 


 

★ 태양여고 ★

이미지 출처 : tvN

많은 사람들이 레전드로 꼽는다는 '태양여고'. 평범한 것 같은 고등학교에 엄청난 비밀이 숨어있다? 여고에서 실종된 여학생의 행적을 쫓다 의문의 의식을 거행하게 된 멤버들. 파면 팔수록 드러나는 거대한 비밀에 '미쳤다, 미쳤다'만 반복.  중간중간 뜻하지 않게 웃긴 장면들도 많아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다.

 


 

대탈출 시즌2

 

 

미래대학교 

이미지 출처 : tvN

대학교 안에 UFO가? 시즌1에 비해 엄청난 스케일로 돌아온 시즌2. 그 첫 번째 에피소드가 '미래대학교'다. 초반에는 도무지 감을 잡을 수 없는 미스터리함을 뽐냈지만, 후반부에서 허무하게 끝나버려서 굉장히 아쉬웠던 에피소드. 좀 더 임팩트 있는 엔딩을 꾸몄으면 더 좋았을 듯.

 


 

부암동 저택 

이미지 출처 : tvN

인질로 잡힌 김종민과 피오를 구하기 위해 부암동 저택으로 들어간 남은 멤버들. 독감 백신을 구해야만 두 멤버를 살릴 수 있는데. 저택에 숨겨진 비밀에 대해 파헤치고, 독감에 대해서도 알아내야 하는 미션. 스토리 자체는 괜찮았는데, 개인적으로 촬영 내내 별다른 미션 없이 갇혀있던 김종민과 피오가 좀 불쌍했음 ㅠㅠㅋㅋ. 

 


 

무간교도소 

이미지 출처 : tvN

교도소에서 탈출하라. 뜬금없이 교도소에 잡혀 들어가게 된 대탈출 멤버들. 의외로 신체검사하고 머그샷 찍는 과정이 너무 웃겨서 재밌다. 후반부에 이상하게 질질 끌길래 뭐지? 싶었는데 알고 보니 탈출하다가 걸려서 실패하고 만다 ㅋㅋ. '실패'라는 글자를 보여주고 바로 끝나버리는 것마저 쏘쿨~. 대탈출 최초 실패 사례. 

 


 

★ (공포) 희망연구소 ★

이미지 출처 : tvN

좀비가 한 번으로 끝난 줄 알았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좀비들. 시즌1 '폐병원'과 이어지는 스토리로, 인간백신인 희망이를 찾아 구출해야만 탈출 완료. 언제 어디서 튀어나올지 몰라 나도 같이 숨 죽이게 되던 ㅋㅋ 멤버 중 한 명이 막판에 잡혀서 좀비로 변하기도 함. (누구인지 언급은 하지 않겠다) 

 


 

★ (공포) 조마테오 정신병원 ★

이미지 출처 : tvN

이번에는 정신병원에 강제입원 되어버림. 도대체 뭘 해야 하나 싶었는데 별안간 피투성이의 환자를 발견하고 패닉이 된다. 그냥 교도소 같이 정신병원을 탈출하는 것인 줄로만 알다가 공포 에피소드인 거 알고 더 패닉 된 멤버들 ㄷㄷ. 이 회차는 특히나 피가 많이 나오니 비위가 약하다면 잠시 건너뛰어도 좋다. 

 


 

★ (공포) 살인감옥 ★

이미지 출처 : tvN

개인적으로 제일 추천하는 에피소드. 완성도나 스토리나 가장 탄탄하다. 연쇄살인마가 돌아다니는 살인감옥. 살인자의 눈을 피해 겨우 도망쳤지만, 어딘가에 갇히고 만다.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 속에서 나타난 사람들은? 바로 '문제적 남자'들. 같은 공간, 다른 시간 속에서 서로 무전기를 통해 도움을 주며 문제를 풀어가는 모습이 상당히 멋짐 bb. 

 


 

대탈출 시즌3

 

 

타임머신 연구소 

이미지 출처 : tvN

타임머신 유니버스의 위대한 서막. 낡은 연구실로 들어온 멤버들은 의문의 기계를 발견한다. 설마 했는데 진짜 타임머신이다. 시공간을 이동하는 타임머신에 충격받은 멤버들의 표정을 아직도 잊을 수 없다 ㅋㅋ. 실제로 이 장면이 끊었다가 다시 가는 것이 아니냐는 주작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는데, 이를 본 제작진이 편집 없는 모든 과정을 유튜브에 올리며 해명 아닌 해명을 하기도 했다고. 

 


 

(공포) 좀비공장 

이미지 출처 : tvN

이제 하다못해 좀비를 지능적으로 따돌리기 시작했다. 좀비의 특성을 활용해 좀비 공장에서 탈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좀비공장' 에피소드. 좀비 미로에서 서로 작전을 짜면서 긴장감 넘치게 관문을 통과하는 모습에 나까지 심장이 쿵쾅쿵쾅. 멤버들의 협동심이 돋보이는 회차다.

 


 

★ (공포) 어둠의 별장 ★

이미지 출처 : tvN

갸악... ㅇ-<-<. 밤에 혼자 노트북으로 보다가 이 장면 보고 당장 끄고 낮에 틈 ㅜㅜ. '어둠의 별장'은 공포 에피소드의 끝판왕이 아닐까 싶다. 제목 그대로 암전 상태에서 진행된다. 멤버들도, 보는 시청자도 아무것도 안 보이는 칠흑의 상태에서 힌트를 찾아야 한다. 대탈출 브레인 신동이 무서워서 아무것도 못 하는 것을 보면 정말 찐임. 만약 혼자 볼 계획이라면 제발 낮에 보세요. 

 

반응형

 


 

★ (공포) 아차랜드 ★

이미지 출처 : tvN

생각보다 탄탄한 스토리에 감탄했던 '아차랜드'. 놀이동산에서 일어난 연쇄 살인사건의 진상을 파헤치는 이야기다. 폐장된 놀이공원 곳곳에 널린 시체들에서 단서를 찾아 퍼즐을 맞춰 나가는데, 잘 짜여진 추리 영화 한 편을 보는 것 같았다. 마지막 범인이 나올 때의 반전은 예상 가능했지만 그래도 볼 만했음. 

 


 

빵공장 

이미지 출처 : tvN

이 에피소드를 추천하는 사람들이 많던데, 나는 개인적으로 그렇게 재밌지는 않았다. 평범한 빵공장 같지만, 그 안에서 일어나고 있었던 엄청난 음모. 중간에 도박을 하는 장면은 나름 짜릿했다. 시즌2 <미래대학교>와 이어지는 세계관이니 빼먹지 말고 봐야 할 에피소드긴 하다. 

 


 

★ 백 투 더 경성 ★

이미지 출처 : tvN

타임머신 유니버스의 최고봉 '백 투 더 경성'. '타임머신 연구소'가 연구소 안에서 왔다 갔다 했었다면, 이 에피소드는 시간과 장소를 경성으로 바꿔버린다. 지난번과 비슷하게 시간만 과거, 현재인 줄 알았는데, 문 열리니 경성 한복판 ㅋㅋ. 그곳에서 미션을 클리어하고 안전하게 원래의 시간대로 돌아가야 하는데. 독립운동과 연관이 되어 있어 웃음과 감동이 함께 들어있는 레전드 에피다. 

 


 

대탈출 시즌4 

 

 

백 투 더 아한 

이미지 출처 : tvN

시즌4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 대한 기대가 컸다. 시즌3 마지막과 이어지는 타임머신 세계관이었기 때문. 이번에는 '아한'이라는 가상의 세계를 만들어 더 이전의 시간대로 넘어가게 되었는데, 엄청난 세트장에 비해 설명적인 스토리, 흐름을 깨는 PPL, 복습을 하고 오지 않아 기억이 삭제된 멤버들 때문에 상당히 실망했다. '백 투 더 경성'으로 유종의 미를 거뒀더라면 훨씬 좋았을 것 같음. 

 


 

럭키랜드 

이미지 출처 : tvN

'판타스틱 로보스틱사'. 안드로이드를 이용해 가상현실 게임을 하는 회사에서 고차원의 안드로이드 로봇, '피노'를 만나게 된 멤버들. 점점 난폭해지는 피노를 폐기하려고 했지만, 상상치도 못 한 말을 하는 피노. 멤버들 역시 자신들과 같은 고도화된 안드로이드 로봇이라는 것. 스토리도 스토리지만, 피노의 모습이 진짜 충격적이다. 실제로 이 에피소드를 위해 제작을 의뢰하여 로봇까지 만들었다고 하는데 대단쓰★

 


 

(공포) 적송교도소 

이미지 출처 : tvN

앞선 무간교도소 탈출 실패로, 그것을 만회하기 위한 교도소 탈출 시리즈라 생각했는데 무언가 이상한 기운을 감지했다. 교도소에 멤버들 말고는 아무도 없었던 것. 그리고 곳곳에 끈적한 피가 묻어있는 것을 보자 좀비 전문가가 되어버린 멤버들은 좀비 시리즈라는 것을 직감한다 ㅋㅋ. 교도소와 좀비가 합쳐진 또 다른 좀비 세계관! 이번에 초반부터 잡혀버린 대탈출 멤버는 누규? 

 


 

★ 크레이지 하우스 ★

이미지 출처 : tvN

연쇄 테러범의 무의식에 들어가 다음 테러의 시간과 장소를 알아내라. 신박한 소재와 게임 방식을 보고 충격받았다. 세트를 무척이나 잘 만들어서 실제로 놀이동산이나 방탈출 업체에 돈 주고 팔아도 될 정도. 쥬만지의 실사판 느낌. 무의식 속에서 '크레이지 하우스'라는 주사위 게임을 하여 퀴즈를 풀면 되는데, 긴장감이 진짜 미친다. 개인적으로 전 시즌 통틀어 손에 꼽는 에피소드. 

 


 

제3공업단지 

이미지 출처 : tvN

큰 공업단지 내에 흩어져 있는 폭탄들을 해체해야 하는 미션. 강호동과 유병재는 안에서 지도를 보며 지령하는 역할을 맡고, 나머지 멤버들은 이들의 안내로 가방이 있는 위치를 찾아야 한다. 폭탄 가방에는 퀴즈들이 있는데, 각 퀴즈들을 풀면 폭탄이 해제되는 원리. '백사회'라는 조직이 이들을 쫓고 있기 때문에 느긋하게 움직일 수 없는 것이 반전. 초반에는 지루했는데 갈수록 흥미진진.

 


 

하늘에 쉼터 

이미지 출처 : tvN

또 다른 용두사미 에피소드 중 하나. 이런 소재를 가지고 마무리를 허무하게 지어서 아직도 아쉽다. 아이들을 이용해 수상한 일을 벌이는 쉼터의 비밀. 초반에는 엄청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풍기는 것은 물론, 지나간 대화를 재생시키는 사운드 캐처라는 장비로 힌트를 푸는 모습에 소오름. 이대로만 쭉 갔다면 얼마나 좋으리. 잘 나가다가 막판에 스토리가 허무하게 풀어지며 좀 더 복잡하게 흘러갈 것이라는 시청자들의 바람을 무너뜨렸다.

 


 

DTCU (대탈출 유니버스) 

* 서로 이어지는 에피소드 

 

대탈출에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에피소드별로 이어지는 회차가 존재한다. 이를 '대탈출 유니버스'라고 부른다. 끊김 없이 죽 이어지는 스토리만 보고 싶다면 아래 회차들을 골라볼 것.

 

1. 좀비 유니버스 : 폐병원 - 희망연구소 - 좀비공장 - 적송교도소 

2. 귀신 유니버스 : 악령감옥 - 조마테오 정신병원 - 어둠의 별장 

3. 타임머신 유니버스 : 타임머신 연구소 - 백 투 더 경성 - 백 투 더 아한 

4. SSA 유니버스 : 미래대학교 - 빵공장 - 제3공업단지 

 

 


 

개인적으로 전 시즌 통틀어서 베스트 3개를 뽑자면 <크레이지 하우스>, <어둠의 별장>, <살인감옥>이다. 약 1시간 30분 넘게 하는 시간 동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던 회차들 위주로 꼽았다. <살인감옥>의 경우 N번을 봐도 볼 때마다 소름 끼침. 시즌5도 얼른 제작되어 또 다른 대탈출 유니버스를 완성할 수 있길 바라며. 

 


 

▼ 흥미돋 프로그램 추천 ▼

 

[TV] 당신이 혹하는 사이 ㅣ 음모론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시즌1)

스토리 그 자체보다는 숨겨진 의미를 찾아보는 걸 좋아하고, 어떤 거대한 사건이 발생하면 음모론을 찾아보는 사람, 바로 나야나! 나 같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할까 한다. <

culturesmoothie.tistory.com

 

반응형

댓글